공지사항

매일 마시는 스마트 교과서 밀크T에서 알려드립니다.
공지사항 상세보기
제1회 밀크T 창작동화 공모전 수상작 발표
등록일 2019-04-16 조회수 11372



<심사위원 심사평>


          동화를 포함한 모든 글쓰기의 근본은, 쓰는 이의 자기표현입니다. 자신의 생각과 기분과 상상이 어디로 가는지, 어떤 일에 감동을 받는지, 세상 어느 구석에 관심을 두는지를 긴 글이나 짧은 글, 운문이나 산문 이야기로 만들어 밝히는 일입니다. 그리고 그 이야기를 다른 누군가에게 해주고 그에 대한 반응을 얻고, 거기서 또 다른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것이 글을 나누는 일입니다. 이때 동화가 다른 장르와 다른 점은, 그 이야기 상대가 아이들이라는 점이지요. 아이들이 나의 솔직하고 진심 어린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, 재미있어 하거나 감동을 받거나 기운을 얻을 수 있기를 동화작가들은 무엇보다도 간절히 바랍니다.


          밀크티 동화공모전에 접수된 천 칠백여 편의 작품 중에서 그런 간절한 마음이 담긴 동화를 신중하게 골랐습니다. 창작동화, 사회동화, 과학동화 세 분야 중에서 창작동화 응모 편수가 가장 많았지만, 새로울 것 없는 교훈이나 우리가 천진난만해야 한다고 믿는 아이들의 추상적인 모습이 그려진 이야기들도 많았습니다.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탐구하고 존중하면서 마주보고 이야기를 나눈다는 마음으로 동화를 쓸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. 사회동화와 과학동화는, 자신이 관심있는 구체적 영역의 소재를 확실히 가려야 하기 때문인지, 이야기도 구체적이고 생생한 경우도 많았습니다. 새롭고 재미있는 동화가 드물지 않게 눈에 띄어 기뻤습니다.


          긴 논의 끝에 대상과 각 부문 수상작들을 가렸습니다. 대상을 받은 <또 하나의 약속>은 베트남 보트피플의 비극적 상황을 침착하게 그려냈습니다. 다른 나라, 다른 사람들의 어려운 상황도 깊이 들여다보는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더 넓은 시각과 따뜻한 연민의 마음을 키워줄 수 있을 듯합니다. 금상, 은상, 동상, 장려상 수상작들도 혹은 유머로, 혹은 슬픔으로, 혹은 기발한 상상으로 각자 자기 개성을 잘 드러냈습니다. 수상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개성 넘치는 이야기로 활약하는 작가가 되시기를 바랍니다.


 

심사위원 김서정, 성현주


첨부파일

목록